스킵네비게이션

Deadong University 교과목 소개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의 발달과 사회환경과의 역학적 관계에 관한 이론을 근거로 문제 행동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02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조직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하고 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의 접근방법을 상호비교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해결과 주민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제반지식과 기술습득을 목표로 한다.

03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산업사회의 발전변천과 더불어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복지정책을 역사적, 제도적, 철학적 제 측면과 관련하여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04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얻는다.

05 사회복지법제와 실천(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의 올바른 이해와 전개를 위해서,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복지행정과 실천의 법적근거의 중요성에 의거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관계의 법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돕는다.

06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역사와 배경, 의의 및 제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얻는다.

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Social welfare Practice Skills)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제반 대인원조 기술 및 기법에 관한 실제적인 이해를 얻는다.

08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현상을 현지조사에 의하여 직접 관찰, 기술, 분석하는 과정을 이해시켜 사회사업의 조사에 공헌케 한다.

09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이론을 교수하여 복지국가를 향한 정책적 방향 제시와 사회복지 행정가의 자질을 가지게 한다.

10 사회복지현장실습(Field Work in Social welfare)

사회사업기관 및 사회사업 적용분야에서 사회사업 제 방법론의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사회사업실제를 통하여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11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관련 이론과 법적 근거를 학습하고 아동복지사업의 기구, 시설, 운영관리 등에 대해 탐색해봄으로써 아동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얻는다.

12 가족복지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변화하는 가족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과 해결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13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x-x-evaluation of program)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다루는 교과목으로 사회문제적 분석, 욕구조사, 목표설정, 개입전략 모색에 관한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14 노인복지론(Aging welfare)

고령화와 노인복지 및 노인복지 정책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노년에 관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를 통해 선진국의 노인복지에 대한 정보와 함께 우리 노인복지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갖게 한다.

15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Disabled)

사회적 연대의식의 성숙, 장애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 각종 장애에 대한 다양한 용구와 욕구해소를 위한 올바른 지원정책 및 서비스, 참다운 실천을 통해 발전함을 배운다.

16 영유아발달(Developmental infant and young children)

아동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제 발달이론을 고찰하고 각 이론들의 강점과 약점을 논의함으로써 아동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이해한다.

17 언어지도(Language arts for child)

영유아의 언어습득 및 발달과정을 학습하고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방법 및 기술을 익힌다.

18 놀이지도(Play guidance for child)

영유아기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 및 놀이이론을 탐색하고 영유아기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 및 놀이이론을 탐색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실제를 시연해봄으로써 놀이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19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발달이론에 따른 유아학습에 대한 이론 및 현상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유아 교수이론에 관한 최근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한다.

20 아동생활지도(Guiding Children’s Behavior)

영유아가 바람직한 기본생활의 기초를 형성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회적 유능감을 갖도록 지도한다.

2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영유아의 행동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하고 관찰자료를 평가하여 영유아지도에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른다.

22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Theory)

인간 정신건강의 기본적인 변화과정을 파악하고 인간의 발달이나 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간정신의 왜곡, 정신지체, 정신질환 등의 원인, 양상, 치료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여 이를 예방 ? 치료 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기른다.

23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자원연계(조직화)와 사례관리 기법을 포괄적으로 이해·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여 현장에서의 응용 ? 실천능력을 기른다.

24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개인과 가족 전체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기본 개념과 이론, 발전과정, 상담 기법들을 배워 구체적인 가족상담 사례를 통해 가족상담 과정에서 발생하는 쟁점들을 분석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